불과 수 년 전만 하더라도 종아리성형술을 전문적으로 한다고 표방하는 병원이 많지 않았으나 몇 년 사이 성형에 대한 붐이 일면서 종아리성형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졌고 종아리성형을 하는 병원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필자는 종아리성형을 하는 전문의로서 그 동안 수많은 케이스의 시술을 하면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금도 종아리성형을 하고 싶지만 병원 선택에 어려움이 있거나 혹은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시술을 주저하고 있는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종아리성형의 여러 방법 중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것이 종아리신경차단에 의한 종아리성형입니다. 시술 후 근력약화가 동반된다든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느 정도 근육발달의 가능성이 있다든지 하는 점에도 불구하고 근육자체에 대한 손상 없이 비교적 안전하게 종아리근육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병원에서 시술을 받고 재시술 상담을 위해 내원한 분들을 보면 효과를 전혀 보지 못했다던지, 근육이 발달하면서 모양이 달라졌다든지 하여 마음 고생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필자가 비유를 들어 종아리신경차단은 잎이 무성한 나무의 가지치기와 같다고 설명합니다. 잎사귀만 떼어내거나 너무 가는 가지만 쳐내서는 그 무성한 잎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너무 굵은 중요한 가지를 친다든지, 불규칙하게 가지를 쳐내면 나무가 죽는다든지 모양이 불규칙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가지는 살려두고 나무의 전체적인 모양은 예쁘게 유지하면서 불필요하게 무성한 잎을 줄여주는 것이 신경차단에 의한 종아리성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발달된 종아리근육은 줄이되, 종아리근육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은 보존해야 하며 줄어든 후 그냥 가는 다리가 아닌 예쁜 다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필요한 가지를 선택적으로 치는 것이 안전하게 종아리성형의 효과를 거두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렇게 필요한 가지를 찾아내서 차단하기 위해서는 종아리 신경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근전도에 대한 숙련된 기술이 필수적임은 물론이고, 시술 후에 근육이 쓰임에 따라서 어떻게 발달해 갈 지에 대한 예측도 이러한 지식과 경험의 바탕 위에서 가능한 것입니다.
필자는 지금도 종아리성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수 없는 검색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많은 시술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해당 전문분야의 전문의를 찾아가 자신에게 맞는 시술법에 대해 꼭 꼼꼼하게 상담 받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그래야 부작용이나 효과 없음에 대한 걱정 없이 본인이 꿈꾸던 건강하고 예쁜 종아리를 갖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